콜버그의 靑少年기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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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7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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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분석학적 관점 : 이 관점에서 연구하는 theory 가들은 개인의 양심이나 초자아의 역할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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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버그의 靑少年(청소년) 기 도덕성 발달theory
인간의 도덕성과 관련하여 고대부터 지금까지 철학자로부터 교육학자, 심리학자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유와 연구가 있어 왔다. 이러한 관점에 근거하여 靑少年(청소년) 기에는 단순히 도덕적 모델을 모방하는 행동을 넘어 도덕적으로 행동을 했을 떼와 그렇지 않았을 때 초래하는 결과를 명백히 예상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도덕성의 核心인 인간의 본성을 두고 오래 전 어떤 학자는 성선설을, 또 어떤 학자는 성악설을 주장했다.
도덕교육에 관한 열의가 과거와 같지 않은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여전히 도덕에 관한 관심을 갖고 있다 학자들에게 있어서 도덕에 관한 관심은 도덕성 발달에 주로 집중되어 있는데, 어떤 행동이 바람직한 행동이며 인간의 도덕성은 어떻게 발달하며 또 어떻게 하면 아동과 靑少年(청소년) 으로 하여금 도덕성 함양을 할 수 있는지 등에 관해서이다.
靑少年(청소년) 기 도덕성 발발은 일반적으로 다음 세 가지 관점에서 연구를 수행해 왔다. 즉, 무엇 또는 어떤 사건에 대해 `어떤 판단을 내렸는지`가 아니라 개, 어떤 이유로 그러한 판단을 하게 되었는지`를 따져서 판단을 내린 사람의 도덕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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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다. 인간의 본성이 착한 것인지 아니면 악한 것인지의 보는 관점에 따라 자녀양육이나 학교나 종교의 도덕교육에서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 관점에서 볼 때 靑少年(청소년) 기는 남근기의 아동에서 스타트된 초자아의 발달이 계속되며, 이 시기를 지나면서 도덕적으로 더욱 성장하게 된다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靑少年(청소년) 자신의 도덕적 행동에 대한 타인의 반응을 예상하고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남근기의 아동과 마찬가지로 부모에 대한 동일시가 계속된다된다.
2. 사회학습론적 관점 : 사회학습theory 가들은 도덕성 발달은 도덕적 모델의 모방과 강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3. 인지발달론적 관점 : 인지발달론자들은 도덕판단에 관심을 갖고, 도덕판단의 결과보다는 도덕판단의 과정이 논리를 중요하게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