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기 {항로없는 비행} 작품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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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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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하기라는 작가 자체가 갖고 있는 아이덴티티를 염두에 두더라도 포스트모더니즘과는 너무 거리가 멀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만약 이 진술이 맞다면 그것은 엄청난 반향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내용은 형식 모두에서 도식성이 파괴되고 새로운 기법이 수...
다. 이 진술은 일견 무모한듯 보인다. {항로없는 비행}의 줄거리는 아주 복잡하다. 남이범과 다음이라는 두 남녀 주인공의 사랑이 축을 이루면서 그 위에 김노경과 마르기수의 노선투쟁이 있고, 안경태의 어머니와 이범의 아버지라는 빨치산과 장기수 문제가 형상화되어 있는가 하면, 남종구와 그렉의 어두운 미제의 그림자가 깔려있다아 심말숙과 지노인의 비극적인 사랑이 있고, 차태수의 어둡고 타락한 삶이 있으며, 조양달의 비극적인 삶이 끼어들어 있다아 너무 많은 등장인물과 연관이 없는듯 싶었던 방만한 사건 전개가 작품 말미에 이르러 일관성있게 합일되어 가면서 장편소설만이 누릴 수 있는 구성의 묘미가 한껏 발휘되어 있다아
부정적으로 읽을 수도 있다아 너무 많은 문제들을 형상화시켜 놓고, 그것을 모두 다 포용하려다 보니 일관성이 흐려져 있고, 등장인물 대부분이 그렉을 제외하곤 모두 긍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아 심지어 남종구와 차태수에게까지 김하기는 따뜻한 시선을 보인다. 너무 과도한 긍정성은 소설의 기본 축인 갈등과 대립까지를 희석시키고 있다아
그러나 바로 여기에 {항로없는 비행}이 갖는 도식성의 파괴가 엿보인다.
설명
김하기 {항로없는 비행} 작품 analysis(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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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항로없는 비행}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기존의 민족문학계열의 작품들과는 완연히 갈라진다. 진흙덩어리인 채로 작품에 처음 등장한 그들은 작품 말미에 가서도 어렴풋이 윤곽만을 갖춘 진흙일 뿐이다. 내용은 형식 모두에서 도식성이 파괴되고 새로운 기법이 수용됨으로써 오히려 포스트모더니즘에 가깝다. 남이범과 정다음에 대한 김하기의 믿음은 무모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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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로없는 비행}은 형식과 내용면에서 기존의 민족문학계열의 작품들과는 완연히 갈라진다. 두 주인물인 남이범과 정다음은 끊임없이 갈등하고 번민한다. 기존의 리얼리즘 문학이 작품 결말에 가서는 서둘러 주인물들을 완벽한 전인격체로 급조하였던데 비해 {항로없는 비행}은 아주 담담히 무한한 가능성만을 제시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