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19:45
본문
Download : 탈식민주의.hwp
Download : 탈식민주의.hwp( 73 )
다. 탈식민주의교육 , 탈식민주의사범교육레포트 ,
탈식민주의에 대해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 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근본적인 탐색으로서의 `비판적 이성`이 성립할 여지는 없었다.
설명
탈식민주의교육






순서
탈식민주의
,사범교육,레포트
- 서 론 -
1. 교육과정
2. 탈식민주의 (脫植民主義)
3. 탈식민주의의 歷史적 배경
4. 20C 교육과definition 歷史적 뿌리
5. 동아시아의 탈식민주의 노력과 한계
6. 우리 나라 식민시기 교육학적의 問題點 및 특징
7. ‘탈식민주의’교육과definition necessity need
8. 탈식민주의 교육과definition 目標(목표)
둘째, 식민지적으로 왜곡된 서구 교육학이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셋째, 서구 교육학이 식민지기 Japan을 거쳐 도입되는 과정에서 `도구적 이성으로 변질된 교육학`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에 필적할 만한 민간 부문의 대안적 움직임은 식민지기 한국 교육학계에서는 존재하기 어려웠다.물론, Japan의 경우도 교육학 자체가 문부성 주도의 `관제 교육학`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는 식민지와 다르지 않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른바 타이쇼오 데모크라시기에 민간 부문 교육학자들과 교사들에 의해 대안적, 비판적인 교육 논의와 활동이 전개되었다. 비판과 논쟁의 여과 과정을 거치지 않은채 도입된 서구 교육학은 이른바 위로부터의 `관제 교육학`의 지배 관행을 낳게 되었다. 그…(省略)
레포트/사범교육
탈식민주의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