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ble.kr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特性과 장단점 > portable5 | portable.kr report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特性과 장단점 > portable5

본문 바로가기

portable5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特性과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4 19:46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특성과 장단점.hwp




그러나 그 실시는 20세기에 와서 활발해졌다. 따라서 이것은 루소의 주관적 자연주의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배경으로 한 교육과정 형태라 할 수 있따
2. 특징 :
① 교육과정이 중심을 교과에 두지 않고 학생에 둔다.
③ 교재를 미리 선택하여 조직하지 않고, 학습의 장에서 결정한다.
④ 교육과정은 교사가 정하여 일방적으로 강요하지 않고 모든 학습자의 협력과 참가에 의하여 진행된다
⑤ 산만한 사실을 가르치는 것보다 유용한 의미의 체험을 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다.
② 교재를 가르치는 데에 중점을 주지 않고, 학생의 원만한 성장을 촉구하는 데 둔다.




순서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特性과 장단점
교육과정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서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에 대해서 각 교육과정의 개념, 특징, 장단점을 간략히 요약하고 정리했습니다.

Download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특성과 장단점.hwp( 72 )





※ 교과중심교육과정
1. 기본 개념(槪念)
2. 특징
3. 長點과 단점
4. 운영상의 유의점

※ 경험중심교육과정
1. 기본 개념(槪念)
2. 발생
2. 특징
3. 운영상의 유의점

※ 학문중심교육과정
1. 기본개념(槪念)
2. 발생
3. 특징
4. 長點과 단점

※ 인간중심교육과정
1. 기본 개념(槪念)
2. 배경
3. 특징
4. 단점
5. 운영상의 유의점



2. 광역교육과정 : 전통적인 교과목의 엄격한 한계를 해소하고 학습의 보다 넓은 영역에서 사실, 원리들을 조직하려는 것이다.
⑥ 기능이나 습관을 다른 학습에서 분리하여 가르치지 않고 더욱…(skip)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1.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2.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3.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4.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5.gif 교육과정%20및%20교육평가%20-%20교육과정%20유형별%20특성과%20장단점_hwp_06.gif


교육과定義(정의) 유형과 特性에 마주향하여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에 마주향하여 각 교육과定義(정의) 定義(정의) , 특징, 장단점을 간략히 요약하고 요약했습니다. 생활을 통해 생활로, 행동을 통해 행동을 경험시키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을 학생 스스로 수집하고 구성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듀이는 1896년 시카고대학에 experiment(실험)학교를 세웠는데, 그는 여기서 처음으로 경험중심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되었다.
2. 발생 : 학생이 교육의 중심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루소 이후 많은 사람에 의하여 제창되어 온 주장이다. (예: history(역사) +지리-사회과, 물리+화학+생물+지구과학-자연과)
① 長點: 교과목의 통합을 추진, 지식의 기능적 조작이 가능하고 학생으로 하여금 현실문제에 대해 보다 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하고 지식이나 사실보다는 원리, 원칙을 강조 ② 단점: 교과 본래의 논리성을 잡기가 힘들고 추상적이고 theory 적인 것이 되기 쉬우며 깊이가 없는 개략적인 지식만을 주게 됨

※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교과에서 경험으로 발전한 것은 교육과정이 초점을 가르치는 교과·교재로부터 배우는 학생에게 옮기고, 지식에서 활동으로, 학문에서 생활로 옮김을 뜻함.
1. 기본 개념(槪念) : 아동의 흥미, 활동, 생활, 경험에 기초한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유형별 특성과 장단점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다. 그 중에서도 듀이의 힘을 많이 입었다.
Total 6,242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ortabl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ortabl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