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한국영화 감상 - 시대별 영화에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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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9 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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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나 돈 많은 친구에게서 모욕당하고 무시당하는, 관객들이 보기에 절대 동경할 수 없…(To be continued )
근대 한국영화 감상 - 시대별 영화에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한국영화 , 근대 한국영화 감상 - 시대별 영화에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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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대 영화에서 어머니(여성)가 중심이 되어 현대 사회의 모습 즉, 여성의 지위 상승이라는 사회의 일면을 반영하는 것과 같이 60년대 사회는 가부장적이었음을 나타내준다.
이 영화는 지극히 현실적인 내용으로 당시 어려웠던 서민들의 상황을 꾸밈없이 그대로 재현함으로써 서민적 리얼리즘 영화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겠다.
2. 1960 년대 마부 , 미워도 다시한번
1961년 강대진 감독에 의해 만들어진 마부라는 흑백영화는 가족 멜로로서, 서민의 애환과 가족 간의 정을 사실적이면서도 잔잔한 여운을 남기며 표현한 홈드라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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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그 네 편의 영화들은 60년대부터 70년대까지의 그 당시의 사회상을 잘 드러낸 영화들인데 난 그 사회상에서도 각 시대별 영화에서 나타난 가족상과 여성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한국영화의 이해 강의에서 난 요새는 다소 접하기 힘든 총 네 편의 한국영화 ( 1950년대 : 자유부인 , 1960년대 :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 1970년대 : 별들의 고향 ) 를 보았다 .
한국영화
설명


1. 1950 년대 자유부인
2. 1960 년대 마부, 미워도 다시한번
3. 1980 년대 별들의 고향
또한 육아와 가사노동에 한정되어 있었던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이제는 남성의 영역이라고만 여겨왔던 `직업`이라는 영역까지 그 폭을 넓히게 된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 60년대는 남성만이 전담해 오던 공적 영역에 합류하기 처음 한 시기이다. 영화를 이끄는 주인공의 모습은 허름하고 찢어질 듯이 가난하다. 이 영화는 60년대 가족 이야기로 아버지(남성)가 중심이 되어 영화를 이끌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