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8 05:20
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맏아들이었던 그는 독립적인 소년으로서 어린 시절부터 과학에 관심을 가졌고, 10세 때는 색소결핍증을 가진 …(To be continued )
피아제,인지발달이론과,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설명
순서
다. 아버지는 중세문학을 가르치는 교수였고, 어머니는 지적이었으나 약간의 신경증을 가지고 있었다. Piaget 이론(理論)의 많은 가설들이 근래의 연구들을 통해 영유아들이 더 높은 인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증명됨으로써 반박되고는 있지만, 인지발달의 원리와 단계에 대한 Piaget의 설명(說明)은 인지발달 분야에서 오늘날까지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아
Piaget는 1896년 스위스의 뉴사텔에서 태어났다.
Piaget는 아동이 環境에 대한 탐색과 조작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고 하였으며, 인지는 경험을 표상하고 조직하고 해석하게 해주는 정신적 구조의 alteration(변화) 를 통해서 발달한다고 보았다 Piaget는 이러한 구조를 도식(schema)이라고 불렸는데, 도식이란 경험을 해석하기 위하여 구성된 일련의 조직화된 행동 또는 사고 양식을 뜻한다.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hwp( 81 )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 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theory






레포트/사범교육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사범교육레포트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과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목차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1. 감각운동기 : 출생~2세
2. 전조작기 : 2~7세
3. 구체적 조작기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 12세 이후
I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理論)
1. 제1수준 : 인습 이전 수준
1) 1단계 : 처벌과 복종 지향
2) 2단계 : 쾌락주의
2. 제2수준 : 인습 수준
1) 3단계 : 착한 소년 착한 소녀 지향
2) 4단계 : 법과 질서 유지 지향
3. 제3수준 : 인습 이후 수준
1) 5단계 : 사회적 계약 지향
2) 6단계 : 보편적 윤리 지향
참고한 문헌
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理論)
Jean Piaget(1896-1980)의 연구는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한 지식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Piaget는 생물학자로서 연구를 스타트하였지만, 지능검사 항목에 대한 아동의 reaction(반응)에 주목하여 아동의 틀린 reaction(반응)과 언어적 추론 유형에 호기심을 가지게 됨으로써 인지발달 연구를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