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5 04:50본문
Download :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hwp
Download :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hwp( 96 )
02120527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 전개 교수학습 등에 대해 조사한 입니다.
순서
레포트/기타
,기타,레포트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 전개 교수학습 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그…(투비컨티뉴드 )
설명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






다. 즉 러고프는 도제 理論을 통해 사회적 구성주의적 학습모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도제 학습에 대해 러고프는 조산원의 산파(전문가)와 그 밑에서 산파의 일을 도와주는 보조원(도제)간의 관계를 예로 들어 설명(explanation)하고 있다 보조원은 항상 산파와 같이 있으면서 ‘실제 상황’에서 ‘실제 과제(problem)’가 풀어지는 과정을 지켜본다. 그리고 보조원으로 그 과제(problem)에 참여하기는 하되, 처음 단계에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일들에만 관여하다가 점차 과제(problem)의 중요한 부분까지 참여하게 되면서 종국에는 또 다른 새로운 산파로 탄생하게 된다된다.
이상에서 보면 도제 理論의 교수 학습과정은 다음의 세 단계로 압축된다된다.02120527 ,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기타레포트 ,
1. 사회적 구성주의의 성립과 전개
2. 사회적 구성주의의 理論적 토대
3. 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 학습
4. 맺음말
2)러고프의 도제학습
러고프는 비고츠키의 ‘근접발달 영역’이라는 개념(槪念)을 원용하여 사회적 참여를 통해 지식이 구성될 수 있다는 사회적 구성주의 학습 관을 보여준다.